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돼지 > 영양성질병
제목 바이오친 결핍증
이름 bayer 작성일   2002.06.08

◇ 바이오틴 ( biotin ) 결핍

 

바이오틴은 동물과 효모 및 박테리아 성장에 관여하는 중요한 수용성 비타민으로서 비타민B 그룹에 속한다. 바이오틴은 지방산의 생 합성, 탄수화물 대사, 단백질의 생 합성에 필요한 탄산화 과정에 관계하는 효소에 결합하여 촉매 역할을 하는 필수적인 비타민으로서 동물의 상장과 피부조직의 유지, 골격의 정상적인 발달을 유지한다. 또한 바이오틴은 다른 비타민 B 그룹처럼 장관 내에서 대부분 합성되기도 하지만 사료 원료에도 널리 분포되어있어 자연적인 결핍증상은 없는 편으로 생각 할 수 있다.

 

1. 발생원인 : 사료 변패에 의한 바이오틴의 손실 혹은 난백이나 설파제를 첨가한 사료를 급여하면 장내 미생물의 합성이 방해 받게되어 결핍증이 종종 발생하게된다. 일반적으로 설파치아졸, 설파구아니딘, 설폰나마이드 등을 첨가시 급성으로 피부염 또는 피부 각화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2. 임상증상 : 돼지에 있어서는 원형탈모증, 뒷다리 경련, 발바닥의 갈라 짐, 피부염 등이 나타나며 종모돈의 경우에는 피부의 각질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 결핍증이다. 이를 방치 할 경우 보행 장애가 초래되어 견좌 자세를 취하게되고 모돈은 포유를 회피하며 성질이 난폭하여지고 발정이 지연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2차 세균감염 또는 곰팡이 감염을 받으면 더욱 심해져 패혈증을 동반 폐사에 이르는 경우도 발생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전글 ▶ 비타민 B12 결핍증
다음글 ▶ 비타민 및 미량광물질 결핍증 도표